정의기억재단

보도자료

보도자료

언론보도

180403] 정의기억재단, 제2회 길원옥여성평화상 공모 진행에 나서

본문

정의기억재단, 2회 길원옥여성평화상 공모 진행

 

- 정의기억재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과 전시성폭력 근절을 위해 힘써온 길원옥선생님의 정신을 이어받아 지난 2017517길원옥여성평화상을 제정

- 올해로 2회를 맞이해 이달 말까지 평화. 통일 여성 활동가를 대상으로 수상자 공모에 나서

%ea%b8%b8%ec%9b%90%ec%98%a5-%ec%97%ac%ec%84%b1%ed%8f%89%ed%99%94%ec%83%81-%ea%b3%b5%eb%aa%a8-01-01

이화여자대학교 창립 131주년을 기념하여 제정한 이화기독여성평화상의 초대 수상자이신 길원옥 선생님의 뜻을 이어받아 제정된 ‘길원옥여성평화상’(이하 여성평화상)이 작년에 이어 올해 2회를 맞이한다.

(재)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이사장 지은희, 이하 정의기억재단)이사회는 오는 4월 30일 16시까지 제2회 길원옥여성평화상 수상자를 공모한다.

올해로 2회를 맞은 길원옥여성평화상은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과 전시성폭력 근절을 통해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국제사회의 연대를 이끄신 길원옥 할머니의 정신을 이어받아 정의기억재단이 지난 2017년 5월 17일 제정하였으며, 평화와 통일실현을 위해 활동해 온 여성 활동가를 대상으로 총 2인을 선발할 계획이다. 추천 인원은 기관별 1명에 한한다. 접수 방법은 이메일(justicefund@daum.net)로 접수하며, 추천 신청서는 정의기억재단 홈페이지(www.foundationforjustice.org)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제2회 길원옥여성평화상 수상자 발표는 5월 8일 화요일 예정이며, 시상식은 5월 16일 수요일 오전 12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 현장인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열릴 계획이다. 각 수상자는 상패와 상금 300만원을 수여한다.

정의기억재단은 앞으로 “우리의 후손들은 나같은 피해를 당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시고, “자신과 같은 희생자가 생기지 않도록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겠다”며 전 세계 각지에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를 알리신 길원옥 할머니의 뜻을 이어받아, 자신과 같은 희생자가 생기지 않도록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후배 여성평화·통일 활동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제정된 ‘길원옥 여성평화상’을 통해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과 더불어 세계 분쟁지역에서 전시 성폭력으로 고통받는 피해자들을 지원하고 연대하며 더 많은 여성평화·통일 활동가들을 발굴하고, 그 뜻을 계승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참조] 길원옥여성평화상 제정 배경

‘길원옥여성평화상’은 일본정부의 공식사죄를 요구하며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의 실상을 세계 각지에 알리고,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은 물론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는 전시성폭력 근절을 위해 시리아, 콩고 등 세계 각지의 전시성폭력 피해자 지원과 연대활동을 하고 있는 길원옥 선생님께서 ‘제1회 이화기독여성평화상’ 초대 수상자로 선정되어 받은 상금 1백만원을 씨앗기금으로 2017년 5월 17일 제정된 상이다.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

이 사 장   지 은 희
상임이사 윤 미 향

페이지정보

정의기억재단 18-04-03 11:06
조회 121 댓글 0

첨부파일

error: Content is protected !!